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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 뉴스,동향

산업분석 리포트 - 2024.6.4

by Nerim(느림미학) 2024. 6. 4.

산업분석 리포트

2024년 6월 4일 산업분석 리포트 내용입니다. ( 네이버 > 증권 > 리서치 > 산업분석 리포트 )

 

석유화학 분야 3개, 자동차 분야 3개, 유틸리티 분야 2개, 그 외 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하기 내용은 리포트 요약으로 투자 판단은 개인의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산업분석 리포트 - 2024.6.4
산업분석 리포트 - 2024.6.4

 

자동차

미국: 관심에서 밀려났던 전기차의 반격

미국 소매판매는 현대차 8.4만 대 (+11.6%), 기아 7.5만 대(+5.1%)로 모두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기저가 본격적으로 높아지기 시작했던 2Q23 대비 성장한 점이 고무적이다.

현대차는 팰리 세이드(+45%), 아이오닉 5(+82%), 싼타페 HEV(+116%)가 주도했다. 기아는 카니발(+29%), 스포티지(+21%), 니로(+26%), EV6(+19%), EV9가 견인했다.

국내 내수시장 부진 등 Non-US가 아쉬운 상황이나 미국의 호조세가 실적을 견인 중이다. 인센티브도 동반 상승 중이지만 BEV와 HEV의 전사적인 믹스 확대로 상쇄될 전망이다. 2Q24 QTD 기준 판매 실적이 전년대비 Flat 한 수준을 기록 중이다. 6월 실적이 평이하기만 하다면 환율 효과로 전년대비 Outperform이 가능한 환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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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리티

유틸리티 분야 리포트 2개 중 하나는 대통령실에서 발표한 포항 영일만 석유가스전 탐사 발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향후 추가적으로 기대감을 높일 수 있겠으나 아직은 이른 감이 있다는 내용입니다.

 

나머지 하나의 리포트도 11차 전기본 실무안에 대한 의견으로 실무안에  제시된 경로로 이행될 것인지는 판단이 어렵다고 평가하고 있다. 격년 주기로 발표된 과거 전력기본수급계획 경험을 바탕으로 목표와 현실의 괴리를 지속적으로 확인한 사례가 다수 누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구체화된 계획이 많지 않은 부분은 긴 호흡으로 이뤄질 투자 사이클의 시작 지점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든다. 이후의 확정안에서 부지 확보, 인허가, 착공 및 준공 시점 등이 명확해질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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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화학

없으면 찝찝할, 턴어라운드구간

’ 21년 하반기부터 3년째 지속되어 온 석유화학 다운사이클은 ’ 24년 상반기를 저점으로, 하반기는 점차 바닥 다질 전망

• 누적된 공급과잉이 해소되기까지 어느 정도시간소요될 수밖에 없어 업황 회복속도가 가파르지는 않겠지만, 이제는 길었던 증설사이클이 종료되고 절대적 증설물량이 줄어든다는 점에 더 의의를 놓고 시황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

• 1) 공급과잉국면종료, 2) 중국의 적극적 인경기 부양책으로 인한 수요회복, 3) 유가안정화 등의 펀더멘털여건에 근거해 하반기턴어라운드국면진입예상. 특히 주요 업체들의 4) 밸류에이션도 역사적 최하단을 돌파한 만큼 하반기 석유화학 업종 포지션을 비우기는 상당히 찝찝한 구간이 될 것

• 석유화학 업종 매수 전략 필요. 다만, 생각보다 더딜 업황 회복 속도와 중국의 높아진 자급률을 감안했을 때 Upstream업체들은(롯데케미컬, 대한유화) Buy &Hold 전략보다는 주가업사이드 리스크 관리차원에서 PBR 상단을 정해놓고 접근필요. 분기 및 연간으로 이익성장세 두드러지고 신규 성장 모멘텀 갖춘 Specialty Downstream 업체들은 단기는 물론, 중장기관점에서도 계속 가져가는 전략추천. 대표적으로 효성첨단소재, 유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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