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를 매입해 임대를 하게 되면 임차인에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해주어야 합니다. 더불어 1월과 7월에 부가세 신고도 필요합니다.
부가세 신고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는데,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에 대해서는 미처 모르고 있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수 있는데, 이때 일반 공인인증서가 아니라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만드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은행에서 만드는 게 저렴한 것 같습니다. 이때, 개인이 사용하던 개인용 인터넷 뱅킹을 겸용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은행 창구에 가서 기업 온라인 뱅킹을 위한 아이디를 만들고, OTP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 등록증과 신분증입니다. 이렇게 사업자등록증과 신분증을 가지고 가서,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행을 위해 기업 뱅킹 아이디를 만들고 싶다고 하면 됩니다. 그러면 본인이 원하는 ID와 기타 정보를 입력하는 신청서를 작성하고 처리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기업뱅킹 아이디와 OTP를 이용해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해당 인증서를 이용하여 홈택스 사이트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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