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리포트
2024년 5월 24일 산업분석 리포트 내용입니다. ( 네이버 > 증권 > 리서치 > 산업분석 리포트 )
유틸리티, 게임 외 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유틸리티
5월 22일 제31차 에너지위원회에서 현재 전력시장 구조의 한계점을 점검하고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안들이 논의되었다. 주요 제도개선 과제로 보상구조, 시장경쟁, 원칙 예외와 정부 개입의 최소화가 언급되었고 유연성 기반 가격경쟁, 효율적 지역 분산, 중장기 수급 안정이라는 주제를 3단계에 걸쳐 단계적으로 전환한다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게임
1분기 게임 기업들 실적 호조로 게임 기업들 센티멘털 개선. 매출 개선에 더불어 작년부터 실시한 비용 효율화가 실적에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비용 효율화는 2분기에 더 선명하게 드러날 것. 국내 시가총액 상위 6개 게임 기업의 1개월 주가 수익률은 11.7% 기록.
인터넷포탈
국내 인터넷 기업들의 주요 수익원인 광고와 커머스 사업에서 반등의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
광고경기전망지수는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고, 온라인 광고 시장 성장률은 예년 대비 하락한 4.1%로 예상된다. 업황 부진으로 네이버는 1Q24 서치플랫폼 광고 매출 YoY +5%, 커머스 광고 YoY +0.3%를 기록했다. 커머스 산업도 녹록치 않은데 해외 직구 급증으로 온라인 침투율이 40%를 돌파했다. 젊은 소비층 중심의 인기로 해외 직구 거래액은 2023년 +26.9% 성장했고, 낮은 수수료로 국내 브랜드 입점을 유도해 종합 쇼핑몰 경쟁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국내 기업들의 주가 및 멀티플 하락은 단순히 업황이 좋지 않은 것 만의 이유가 아니라 플랫폼 경쟁력 상실에 따른 적정 가치로의 이동으로 볼 수 있겠다. 따라서 멀티플 밴드의 하단에 접근했더라도 기계적인 바텀피싱보다는 신사업 검증 이후의 진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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