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책] '배당주로 월 500만원 따박따박 받는 법' (2)

by Nerim(느림미학) 2024. 1. 8.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기본 개념

배당금 - 기업이 벌어들인 수익을 주주들에게 현금으로 나눠주는 것 

주당 배당금 - 총배당금을 주식 수로 나눈 값 (주당배당금 = 총 배당금 / 총 발주식 수)

https://seekingalpha.com - 미국 주식의 주당배당금이 높은지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 (연도별로 확인 가능)

https://seibro.or.kr - 국내 주식의 경우, 증권 정보 포털 사이트의 '배당정보' 메뉴에서 확인 가능

배당성장률 - 일정 기간 동안 주당배당금이 얼마나 늘어났는지를 의미하는 값

배당수익률 (시가배당률) - 주가에 비해 배당금을 얼마 주는지 의미하는 값 ((주당배당금 / 주가) X 100)

배당기준일, 배당락 - 배당을 받기 위해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날짜가 배당기준일. 배당기준일 후 매도가 늘어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배당락이라 한다. (배당락은 주로 연배당 종목에서 많이 발생한다.)

 

배당주 분류 (저자의 기준)

초고배당주 - 배당수익률 10% 이상

- 은퇴를 꿈꾸거나 은퇴를 해서 현금 흐름이 중요한 경우, 높은 배당 지급을 받을 수 있다.

- 주로 캐피털 회사, 리츠, 커버드콜 전략 사용하는 펀드가 많다.

- 대표적으로  허큘리스캐피털(HTGC), 구겐하임 펀트 (GOF), S&P500 커버드콜(XYLD)등이 있습니다.

- 초고배당주 단점은 주가 상승이 제한적이라 시세차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고/중배당주 - 배당수익률 4~5%

- 평균 배당수익률 4~5% 정도로 배당 수익도 기대하면서 시세차익도 조금 기대할 수 있는 종목으로 분류

- 분기배당이 많으며, 리츠주, 금융주, 에너지 관련주들이 많다. 

- 메인스트리트캐피털(MAIN), 토론토도미니언뱅크(TD), 로열뱅크오브캐나다(RY)와 같은 금융주, 엑손모빌(XOM), TC에너지(TRP)와 같은 에너지주, 한국기업평가, 쓰리엠(MMM) 

 

배당성장주 - 배당수익률 2% 이하이나 배당금을 늘려가면서 향후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

- 배당수익률은 낮으나,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이 기대되는 종목으로 장기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에게 적합

-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성장가능성 외에 배당삭감 없이 배당금도 늘린 기업 종목

- 사회초년생, 소득 활동을 하고 있으면서 장기적으로 노후를 준비하는 경우, 자녀를 위한 포트폴리오 구성에 적합

- 삼성전자(005930), 마이크로소프트(MSFT), 애플 (AAPL), 스타벅스(SBUX), 나이키(NKE), 비자(V), 무디스(MCO) 등

 

기본적으로 배당주 투자이기 때문에 배당 삭감 이력 없이 잘 배당을 주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그 외 초고배당주, 고/중배당주, 배당성장 종류에 따라 개별적인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각 종류별로 어떤 점을 살펴봐야 하는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짜라 

당장 현금 흐름이 필요한 상황인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지 등 각자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목표에 따라 초고배당주, 고/중배당주, 성장배당주를 조합하여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는 게 저자의 조언입니다. 

 

목표에 맞는 포트폴리오 구성 가이드와 함께 포트폴리오 구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 또한 소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주식을 선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주식, 국내주식을 구분하여 해당 주식을 살펴볼 때 참고가 될 사이트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해당 사이트의 어떤 메뉴를 이용해 어떤 점을 확인할 수 있는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배당주로 월 500만원 따박따박 받는 법"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배당주로 월 500만원 따박따박 받는 법" 살펴보기

해당 링크는 파트너스 활동으로, 구매에 따른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기본 개념을 이해해도 어디서 무슨 정보를 찾아서 활용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느끼기 쉬운데 도구적인 부분까지 설명되어 있는 점은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정보를 찾는데 도움이 될 내용이 많습니다.

 

저 또한 막연하게 배당주를 모아 월 5만 원의 현금 흐름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정했었는데, 책을 읽으며, 우선순위를 다시 한번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당장 5만 원의 현금 흐름이 중요한 것인지, 중장기적으로 가치 상승을 기대하는 게 맞는 것인지 다시 한 번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관련 글]

2024.01.08 - [주린이 첫걸음] - 책]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을 읽고

2023.12.03 - [주린이 첫걸음] - 월배당 포트폴리오 구축하는 방법

댓글